청소년이 선정한 베스트 유튜브 채널 어워드 2023 수상자 단체사진. 왼쪽부터 윤인구 KBS 아나운서, 1분만, ootb스튜디오, 미미미누, 입시덕후, 지무비, 리뷰엉이, 고구마머리, 박일준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회장
서울--(뉴스와이어)--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회장 박일준)는 2월 22일 ‘디지털 리터러시 콘퍼런스 2024’에서 열린 ‘청소년이 선정한 베스트 유튜브 채널 어워드 2023’ 시상식을 개최했다. 협회는 건전한 디지털 콘텐츠 소비문화와 건강한 유튜브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2019년부터 청소년이 선정한 베스트 유튜브 채널 어워드를 진행해 왔다.
‘청소년이 선정한 베스트 유튜브 채널 어워드’는 청소년들의 토론과 투표를 통해 선정된다. 한 해 동안 협회의 유튜브 리터러시 교육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디지털 콘텐츠 창작자 윤리 기준을 근거로 ‘재미’, ‘유용성’, ‘공익성’ 세 가지 측면을 평가해 결정한다. 특히 윤리 준수, 인권과 문화 다양성 존중, 건강한 언어 사용의 ‘공익성’ 측면을 중요하게 고려한다.
청소년이 선정한 베스트 유튜브 채널 어워드 2023에는 전국 46개 중고등학교 4378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2023년 3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 수업에서 학생들의 토론과 투표를 통해 선정한 결과가 반영됐다.
최종 10개 채널에는 △1분만 △ootb STUDIO △고구마머리, ‘만약’ 유튜버 △리뷰엉이: Owl’s Review △미미미누 △스토리 △원샷한솔OneshotHansol △입시덕후 △지무비 : G Movie △포크포크가 선정됐다.
협회 김묘은 대표는 “유튜브는 창작자와 이용자가 상호 작용하는 생태계이기 때문에 좋은 콘텐츠의 소비하는 행위가 좋은 콘텐츠의 생산을 촉진할 수 있다”라며 “이 상을 통해 좋은 콘텐츠를 좋아하는 이용자가 많다는 사실을 알리고, 이용자에게 인정받는 좋은 채널을 널리 알리고 싶었다”고 행사 취지를 설명했다.
베스트 유튜브 채널로 선정된 1분만은 “이렇게 꾸준한 사랑이 이어져서 정말 기쁘고 또 앞으로의 콘텐츠 제작에 있어 돈으로 살 수 없는 값진 양분을 얻은 것 같다”며 “콘텐츠 제작에서 여러 어려움도 많았지만, 그럴 때마다 구독자들이 기다리고 있을 새로운 이야기와 즐거움을 위해 지금껏 열심히 달려왔다. 앞으로도 기대에 부응하도록 밤낮 가리지 않고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했다.
오오티비 스튜디오는 “우리의 콘텐츠가 청소년들을 웃게 만든다니 정말 기쁘고, 더 좋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사명감이 느껴진다”며 “ootb는 틀에서 벗어나 창의적이라는 뜻을 가진 out of the box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든 이름인데, 회사명처럼 앞으로도 계속 신선한 콘텐츠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는 ootb가 되겠다”고 했다.
고구마머리, ‘만약’ 유튜버는 “2023년 베스트 유튜브 채널 상을 받게 되어 영광”이라며 “상상력이 지식을 뛰어넘는다는 아인슈타인 박사님의 말씀처럼, 고구마머리는 구독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콘텐츠로 가득한 채널이니 앞으로도 더 많은 모험을 기대해 주면 좋겠다”고 했다.
리뷰엉이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청소년이 선정한 베스트 유튜브 채널에 선정돼 기쁘고, 앞으로도 청소년을 위한 교육 콘텐츠 제작에 더 힘써달라는 의미로 받아들인다”며 “앞으로도 흥미롭고 재미있으면서도 풍부한 지식이 담긴 과학 콘텐츠를 만들도록 정진하겠다”고 했다.
미미미누는 “운좋게 원하는 대학교에 합격해 대학 생활을 하던 중 뜻하지 않게 대학 발표 영상이 화제가 돼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을 갖게 됐는데, 현재는 크리에이터가 천직이라 생각하며 최고가 되고자 할 수 있는 콘텐츠와 이야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재미와 공감을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했다.
입시덕후는 “지난해 이 상을 받으며 과연 입시덕후는 청소년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하는지, 청소년에게 바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는지 스스로 되묻고 채널의 방향성에 대해 다시 고민해 보게 됐다”라며 “올해 이 상을 다시 받으며 그때의 고민이 헛되지 않았음을 느끼고, 앞으로도 청소년을 위해 느리지만 더 단단한 채널이 되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을 이어 나가야겠다고 다짐하게 된다”고 했다.
지무비(G Movie)는 “미래를 이끌어 갈 청소년이 주는 상이라 더 의미가 깊은 것 같다”라며 “더더욱 열심히 정진하라는 뜻으로 알고, 올해도 더 건전하고 올바른 콘텐츠를 만들도록 하겠다”고 했다.
협회는 교사와 청소년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매년 ‘베스트 유튜브 채널 어워드’ 자료집을 제작해 무료로 배포한다. 청소년이 선정한 베스트 유튜브 채널 2023 자료집은 구글 도서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청소년이 선정한 베스트 유튜브 채널 어워드 2024’를 위한 유튜브 리터러시 교육은 2024년에도 무료로 진행된다. 2024년 유튜브 리터러시 교육을 원하는 학교는 협회 사무국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소개
사단법인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생존 능력인 디지털 활용 능력을 향상시켜 개인의 더 나은 삶을 돕고, 디지털 홍익인간을 양성해 모두를 위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2016년 설립된 공익 비영리 단체다. 아동 청소년, 대학생, 직장인, 시니어 대상의 디지털 리터러시 콘텐츠 제작 및 연구·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장애인, 취약계층 등 디지털 소외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