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텍고등학교,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페스티벌 전시부스 운영

인공지능시대 주도하는 폴리매스 산실 서울디지텍고등학교

2020-11-24 16:30 출처: 서울디지텍고

동우의 서울디지텍고 소개기 (IT특성화고, 게임, VR, 인공지능, 빅데이터, 프로그래머)

서울--(뉴스와이어) 2020년 11월 24일 -- 서울디지텍고등학교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페스티벌 2021’에 서울특별시교육청 인공지능고등학교 자격으로 전시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20년 12월 10일(목)부터 12월 12일(토) 서울 코엑스 D홀에서 진행되는 행사에 국가보훈처와 협업한 VR게임, 학교 정보 챗봇 및 SK스마틴앱챌린지 수상작 ‘오토마톤(AI 스피커를 이용한 PC 제어)’ 등을 전시할 계획이다.

서울디지텍고등학교는 2002년에 고등학교로는 최초로 게임과를 만들어 게임분야 우수 인재를 배출하고 있으며, 게임콘텐츠과, VR콘텐츠과, 공간정보학과, IoT과를 성공적으로 운영해 IT분야 우수 특성화고로 여러 차례 수상했다. 올해 서울시교육청 인공지능특성화고등학교로 선정돼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 빅데이터과, 게임콘텐츠과, VR콘텐츠과로 미래 인공지능시대를 이끌어갈 융합형 인재 육성의 포부를 밝히고 있다.

서울디지텍고등학교 김순상 교장은 미래사회는 고령화 사회가 되고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사라질 직업과 세계적으로 새로운 직업수요가 만들어지는 일자리 양극화 현상이 심화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러한 미래 사회 글로벌 신산업분야의 주인공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서울디지텍고등학교의 비전을 다음과 같이 강조하고 있다.

1. 게임산업, 데이터산업, 자율주행자동차 관련산업 등에 필요한 글로벌 인재를 육성한다.

2. 게임분야에 대한 그동안 축적된 전문성에 빅데이터과와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의 융합적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인공지능시대 게임인력 배출기관으로 위상을 확고히 한다.

3. 포스트코로나 시대 학생들이 재미있게 스스로 학습하는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평생학습할 수 있는 자세를 수립하는 새로운 교육 혁신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는 인공지능시대 학교의 모델로 발전하는 서울디지텍고등학교가 될 것이다.

서울디지텍고등학교를 IT분야의 최고 학교로 만든 비결은 무엇일까?

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고용노동부, 서울시교육청 지원)지원 사업은 학교를 다니면서 2년간 기업과 학교를 오가며 교육훈련을 받아 기술 수준이 향상됐고 훈련을 받은 기업에 취업까지 연계됐다. 도제학교 졸업생들은 과정 평가형 정보처리 산업기사 과정도 병행해 90% 이상 취득했다.

2.공간정보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국토교통부 지원) 정부부처 특성화 사업에 지정돼 산업현장에 필요한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했고, 그 결과 높은 취업률뿐 아니라 기업체에서 학생 실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3. 기업이 요구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취업맞춤반, 1팀 1기업 프로젝트,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 산업체 예비직장인 연수 등 기업과 상생하는 다양한 취업 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해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을 시작한 초반에는 30%대의 취업률에서 작년까지도 60% 이상의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도 현재까지 현장실습에 참여하는 학생이 64%에 달한다.

특히 취업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특성화고생에 대한 기업들의 편견 개선, 취업 확대, 독일·인도·호주·싱가폴 네덜란드 인턴십 요청 학생 증가,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다양한 장학금과 입사 후 혜택 등을 제시하며 기업의 시선과 지원이 달라지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다.

4.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정규교육과정, 방과후교육과정, 동아리 활동 등을 연계한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구축으로 대학교육에 버금가는 결과를 만들어 내고 있다. 2013~2019년 인도 IT 뱅갈로 지역, 독일, 중국, 미국 인턴십 프로그램 등 글로벌 현장학습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2018년~2020년 네덜란드 HKU대학 초청 International Sustainability Game Jam에 참여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만든 게임 작품으로 2016~2019년 독일 Gamescom, 2017 일본 도쿄 게임쇼, 2018 중국 차이나조이 등 국제 게임전시회 부스를 운영했다. 올해는 네덜란드로 글로벌 현장학습이 이루어질 계획이었으나 코로나로 인해 진행하지 못해 네덜란드 HKU대학 게임전공학과와 연계한 온라인 과정으로 네덜란드 대학 교수님들로부터 학생들이 실시간(ZOOM) 게임프로그래밍과 게임그래픽 화상 강의를 수강하고 있다. 또한 네덜란드 게임산업단지(Dutch Game Garden)와 ‘Global Employment & Start-ups’를 주제로 한 온라인 특강이 진행되고 있다.

5. 우수한 전공수업으로 학생들의 전공분야 실력이 매우 우수하다. 서울시 기능대회 및 전국기능대회에서 매년 수상을 하고 있으며, 올해 서울시교육청 주관 특성화고 게임제작대회에서 1위, 3위, 5위를 거머쥐었고 공간정보 및 IoT과에서는 여러 헤커톤 및 메이커톤에서 입상해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올해 초 코로나로 인해 개학이 늦어질 때 3학년 학생 2명이 초, 중, 고 학생을 위한 온라인 수업 사이트 모음 웹사이트(http://sdh.hs.kr/edu/)를 개발해 많은 학생들에게 편의를 제공한 바 있다. 졸업생들의 취업처에서는 대학졸업자에 견줄만한 전공실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졸업 후에도 후배들 멘토링에 꾸준히 참여하는 열정을 보여주고 있다.

6. 학교기업 ‘애드버게임코리아’ 운영해 여러 게임을 출시했으며 5년째 국가보훈처에 VR 콘텐츠 작품을 납품하고 있다.

김순상 교장은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지금보다 훨씬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할 것이며 경험하지 못한 무수한 문제들과 맞닥뜨리게 될 것이다. 단순한 전문적 기술만으로는 미래사회를 대비한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없으므로 인문학적 지식과 인공지능분야의 전문적 기술 교육으로 융합형 인재 육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순상 교장은 “서울디지텍고등학교는 학생들 각자의 진로에 맞는 대학진학과 전공분야취업 맞춤형 진로설계를 해 과정에 대한 만족감과 결과에서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학교생활이 되도록 할 것이다. 게임개발, 인공지능, IoT, VR 콘텐츠 분야 최고의 학교로서 그동안 쌓아온 체계적인 교육과정, 교육시스템, 교사의 역량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인공지능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폴리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해 인공지능특성화고등학교로서의 책무를 다하는 선도학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디지텍고 개요

서울디지텍고등학교는 IT 관련 특성화 고등학교로 2021년도 인공지능 고등학교 선정(빅데이터과,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 IT 계열 취업 우수학교로 특히 남학생들의 병역특례 비율 높음(도제반 운영) 게임, VR, 빅데이터, 인공지능, 앱개발, 웹개발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학교이다.

웹사이트: http://www.sdh.hs.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