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노인종합복지관 ESG 경영 선포식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립 도봉노인종합복지관(관장 이은주)은 4월 16일(수) 지속가능한 미래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ESG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 경영 선포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최근 기후위기 변화 속에서 사회복지 실천 현장은 환경에 대한 책임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당사자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지속가능한 복지 모델을 개발하고 실행하는데 초점화돼 있다. 이에 복지관은 기후위기, 사회적 약자에 대한 책임성 강화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기반으로 ESG 경영 방침을 수립하고 이를 지역주민, 이용어르신들과 함께 나누는 선포식을 진행했다.
ESG 경영 방침 수립을 위해 직원 TF를 구성해 스터디그룹을 진행했으며, 우리사회의 변화 및 추구해야 할 가치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며 복지관의 ESG 경영 방침을 수립했다. 이미 도봉노인종합복지관은 2010년 윤리 경영 선포를 통해 윤리 경영을 꾸준히 실천해오고 있으며, 탄탄한 윤리 경영이 뒷받침하는 가운데 기후위기, 사회적 약자 등 변화한 사회적 가치를 접목해 도봉노인종합복지관만의 ESG 경영 방침을 수립했다.
도봉노인종합복지관은 앞으로도 지역사회 내 지속적인 홍보 활동을 통해 이용자 및 지역주민들에게 ESG 경영에 대한 내용을 공유할 예정이다. 더불어 어르신 추진단을 별도로 조직화해 ESG실천에 대한 이용자 규정을 마련하고 다양한 지역 유관기관과 연계 협력할 예정이며, 지역사회 내 ESG 실천이 내재화되고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함께 공동의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서울시립 도봉노인종합복지관 이은주 관장은 “우리 도봉노인종합복지관은 이미 2010년부터 윤리경영 선포를 통해 윤리적 가치를 기반으로 기관을 운영해오고 있다. 이번 ESG 경영 방침 수립은 우리가 이미 실천하고 있던 다양한 가치들을 ESG의 영역에 맞게 재구조화하며, 기후위기, 사회적 약자와 같은 다양한 사회적 가치 등을 포함해 규정했다. 우리 사회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책임과 후배세대를 위한 가치 있는 활동 등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번 ESG 경영 방침 수립 및 선포를 통해 우리 도봉노인종합복지관이 ESG 경영을 기반으로 고령친화 복지 환경,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도봉노인종합복지관 소개
도봉노인종합복지관은 2000년 서울시가 건립하고 사회복지법인 밀알복지재단이 수탁 운영하는 도봉구의 대표적인 노인복지 전문 기관이다. 도봉노인종합복지관은 60세 이상 서울 시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경제적 서비스를 통해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하루 평균 1200여 명의 어르신이 이용하는 도봉노인종합복지관은 저소득 노인 긴급 지원부터 여가, 평생교육, 건강, 취업 알선, 돌봄 서비스 등 종합적인 전문 노인 복지 서비스를 실천하고 있다.